총목록

그림으로 이해하는 심리학

페이지 정보

본문




도서명 : 그림으로 이해하는 심리학  심리학 용어사전
저자명 : 고영건ㆍ김진영 지음|고정선 그림
서지사항 : 심리학|256쪽|4*6판|2013년 3월 15일
가 격 : 10,000 원


도서소개

교양인을 위한 간추린 심리학 용어사전

‘그림으로 이해하는 교양사전’ 시리즈는 가장 쉽고 간편하게 해당 학문의 핵심을 맛볼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그 방식은 해당 분야에서 가장 자주 등장하고 일상적으로도 익숙한 주요 개념들을 그림 설명과 함께 전달하는 것이다. 복잡한 학문의 발달사나 어려운 철학과 이론적 설명은 최소한으로 하고, 핵심 용어들이 무슨 의미이고 어떤 맥락에서 사용되는지를 알려줌으로써 교양적인 지식을 쌓게 해준다. 집필은 각 분야의 신뢰할 수 있는 학자가 맡아 내용의 충실성을 담보한다.
이 책은 정신분석과 무의식 같은 가장 기초적인 개념부터, 고전적․조작적 조건화와 뇌 지도 같은 과학적 심리학, 루시퍼 이펙트와 스탠포드 실험 같은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진 심리실험까지 다양한 심리학의 핵심 개념들을 그림과 함께 설명한다. 독자들은 이 책에서 심리학이라는 오늘날 거대한 학문의 윤곽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55명의 심리학자들과 그들의 아이디어를 만나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심리학자는 심리학의 아버지라 할 수 있는 프로이트부터 베스트셀러 『마시멜로 이야기』로 유명해진 마시멜로 테스트를 만든 월터 미쉘까지 55명 심리학자들이 생각해낸 핵심 개념을 다룬다. 위대한 심리학자와 그들의 위대한 생각으로 챕터들이 구성되어 있다.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프롬의 사회적 무의식, 빅터 프랭클의 의미치료, 조셉 월피의 체계적 둔감화, 알프레드 비네의 지능지수, 헤르만 로샤의 로샤 검사, 장 피아제의 인지발달, 레온 페스팅거의 인지부조화, 미하이 칙센트미하이의 몰입 등등이 이 책에서 다루어진다. 심리학의 대표적인 학자들에 대한 간략한 정보와 전기와 함께 주요 개념에 대한 설명을 읽어나가면 심리학의 넓은 세계를 엿볼 수 있다. 그렇게 하여 이 책은 보다 깊은 내용으로 나아가는 데 도움을 주는 디딤돌이 되어준다.

아버지와 어머니가 쓰고, 딸이 그리다―가족이 함께 만든 심리학 입문서
『그림으로 이해하는 심리학』은 매우 독특하게도 한 가족의 공동 작품이다. 지은이인 고영건과 김진영은 부부 사이로, 고영건은 고려대학교 심리학과를 나와 고려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로 있고, 김진영은 같은 대학 심리학과로 나와 현재 서울여대 아동학과 조교수로 있다. 그리고 이 책의 그림을 그린 이는 이 둘의 딸인 고정선으로 현재 중학교 2학년이다. 온가족이 합심하여 한 권의 책을 만들어낸 것이다. 집필 과정이 이들에게 한층 더 의미 있었을 것임은 불문가지다.
필자들은 이 책이 “흔히 대학에서 사용되는 심리학개론 교재보다는 가벼운 마음으로 읽을 수 있도록 하되, 많은 심리학 대중서들처럼 심리학에 대해 과도한 기대감과 환상을 갖도록 하지는 않도록 늘 경계하는 마음으로 집필했다”고 한다. 그래서 심리학이 인간의 성격과 마음을 정확히 짚어낼 수 있다는 대중들의 흔한 오해를 불식시키고자 한다. 각종 심리학 저술이 넘쳐나는 ‘심리학 전성시대’에 이 『그림으로 이해하는 심리학』은 처음 흥미를 가지고 심리학에 접근하는 독자들에게 좋은 입문서가 되어줄 것이다.



저자소개

저자_고영건: 고려대학교 심리학과에서 임상심리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삼성서울병원 정신과에서 임상심리레지던트로서 수련을 받았다. 세계 최초로 ‘감성지능(EQ)’의 개념을 이론화한 예일대학교 심리학과의 피터 샐로베이 교수의 지도하에 박사후 연구원으로 정서지능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현재 고려대학교 심리학과 교수이면서 고려대학교 학생상담센터장으로 재직 중이다. 대학의 강단뿐만 아니라 중앙공무원교육원, 지방행정연수원, 서울특별시 교육연수원 그리고 주요 대기업의 다양한 심리학적인 교육 프로그램에서 강사로 활약하였다. 주요 저서로는 『심리학적인 연금술』 『멘탈휘트니스 긍정심리 프로그램』 등이 있다.

저자_김진영: 고려대학교에서 심리학 박사학위를 받았고 예일대학교 의과대학 소아과와 심리학과 PACE 센터에서 박사후 연구원으로 지냈다.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신경정신과 임상심리 레지던트 등을 역임했으며, 현재 서울여자대학교 아동학과 조교수로 있다. 『이상심리학』 『임상심리학』 등의 책을 공저했고, 『성격의 자화상』의 번역에 참여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