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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하지 말라는 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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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 왜 하지 말라는 거야  '금지'와 '허용' 사이
저자명 : 마르크 캉탱 지음|브뤼노 살라몬 그림|신성림 옮김
서지사항 : 청소년(인문)|160쪽|변형국판|2009년 7월 30일
가 격 : 10,000 원


도서소개

‘청소년을 위한 세상읽기 프로젝트_Why Not?’ 시리즈

얼핏 보기에 사춘기의 청소년에게 가장 두드러지는 것은 ‘몸의 성장’이다. 그러나 청소년기의 진정한 의미는 부모로부터의 정신적 독립이 최초로 시도되는 가운데 이뤄지는 ‘마음의 성장’에서 찾을 수 있다. 그런데 정작 이 마음의 성장을 일궈내는 힘은 낯선 현실세계와의 부대낌을 통한 ‘사회적 성장’에서 나온다. 이 시리즈는 바로 이런 청소년기의 정신적․사회적 성장과 관련된 주제들을 철저히 청소년들의 일상에 기초해 풀어내고자 한다.
흔히 어른들은 청소년기 자녀들의 독서가 대체로 ‘문학/교양’ ‘입시/논술’ 정도의 범주에서 벗어나지 않기를 원했고, 또 암암리에 그렇게 강제해왔다. 여기서 한걸음 더 나아간댔자 어려서부터 경제관념을 심어주는 게 좋겠다는 차원에서의 ‘경제교육서’ 정도가 고작이고, 행여 정치․사회 분야 쪽으로 관심이 나아가기라도 할라치면 “그건 어른이 된 뒤여도 충분하다”는 식이기 십상이다. 그러나 자기가 몸담고 사는 세상에 대한 청소년들의 관심과 이해 욕구는 ‘촛불세대’(그것의 옳고 그름과는 별개로)라는 말이 익히 증명하듯 사실 매우 엄청나다. 그러한 요구를 담아내려 하는 이 시리즈는 바로 청소년이, 청소년으로서 세상과 만나는 과정에서 나름의 해답을 찾아가는 데 필요한 징검다리 역할을 할 책들로 꾸려가고자 한다.
이 시리즈는 ‘금지’의 의미를 묻는 첫째권 『왜 하지 말라는 거야?』를 필두로 지구생태, 담배와 흡연, 세상의 불의들, 사형제도, 죽음에 대해 말하기, 내가 여성대통령이라면, 아빠의 실업, 외모와 패션, 사형제도, 자기정체성 등의 문제를 다룬 책들로 채워질 예정이다. 정답을 제시하기보다는 생각할 거리와 거기에 필요한 조언을 재미있고 유머러스하게 담아내는 데 중점이 두어질 것이다.(시리즈 취지에 걸맞은 번역서와 국내서가 뒤섞여 출판될 것이다.)

‘금지’를 금지하라?
아이라면 용납되던 것도, 어른이라면 허용되는 것도 모두 차단되는 어정쩡한 시절 청소년기. 이 청소년기를 달리 정의하자면, 이런저런 걸 ‘하지 말라’는 온갖 요구로 점철된 일상의 집합쯤이 아닐까. 두발 자유, 안 된다! 19세 미만은 관람불가! 손톱에 매니큐어 칠하지 마라! 대학 못 가면 안 돼! ……!!! 이렇게 끝없이 이어지는 금지목록을 나열하다 보면, 도대체 청소년기에는 ‘할 수 있는 권리’란 게 있기나 한지 의심스러워질 정도다.
여기서 이 책은 “금지조항은 왜 생겨난 걸까?” “금지는 누가 결정하는가?” “금지조항은 모두 타당한 걸까?” “모든 것이 허용되는 세상이 된다면?” 등의 질문을 던진다. 그리하여 금지가 나라나 가정마다 달라지는 까닭, 어떤 금지에 대해서는 끊임없는 도전이 필요한 이유, 나아가 금지와 허용 사이의 딜레마까지를 함께 논의한다.

제약이 생겨난 데에는 나름의 근거가 있는 것이라면, 거기엔 어떤 의도가 있다는 사실도 기억할 필요가 있어요. 부모들은 여러 가지 규칙을 통해 가치관을 전달하고자 하며, 그들 자신의 역사(그래요, 그들도 한때는 아이였어요)와 성격, 신념, 교육적 의무감에 따라 다른 반응을 보이지요. 그러니 그 어떤 경우에도 부모가 여러분에게 더 많은 권리를 준다고 해서 그것이 여러분을 더 많이 사랑해서라거나 혹은 그 반대라고 믿어서는 안 돼요. 그건 서로 아무런 상관도 없는 겁니다. (32쪽)

인간이 만든 규칙의 자취를 담은 초기 기록들 가운데서도 종교적 율법들은 최초의 민법에 해당하지요. 최초의 규칙들이라고도 할 수 있겠지요. 거기서 법의 이념은 공동의 가치를 둘러싸고 잘 드러납니다. 종교는, 당시 사람들이 사회의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 다소 많은 수의 규칙을 따를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음을 잘 보여줍니다. 이는 곧 많은 금지조항을 필요로 했다는 뜻이지요. (71쪽)

이 세상은 완벽하지 않습니다. 법도 인간이 만들었지요. 설령 그 법을 신이 만들었다 해도, 해석하는 건 여전히 인간의 몫입니다. 금지조항을 만드는 사람들도 여러분이나 나처럼 인간이어서, 언제든 ‘계약’을 어길 수 있어요. 우리를, 우리나라 사람들을, 우리 학교 학생들을, 우리 가족 구성원들을 하나로 결합시켜준다고 믿었던 계약을 말입니다. (…) 금지조항들은 완벽을 주장하지 않습니다. 그건 결코 끝나지 않을 모색이거든요. 더구나 세상은 항상 변하고 진보하고 있어요.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바를 표현할 수 있으며, 특히 규칙 자체에 대해 의문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민주국가에서 살고 있기 때문에 금지조항들에 대해 토론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그것이 우리가 가진 가장 커다란 자유일 거예요. (112쪽)

금지가 없으면 참고할 기준도 사라진다

만일 모두가 “자기가 원하는 일만 하고, 세상이 온통 자신의 욕구를 중심으로 돌아가는 그런 날”이 온다면 어찌 될까? 아귀다툼만 난무하는 그런 세상일 것이다. 그래서 개인의 욕구와 사회의 질서 사이에 조화를 이루기 위해 ‘금지’가 태어났지만, 거꾸로 그 금지는 ‘해도 되는 행위’의 기준이 되어준다. 뭔가를 배운다는 것의 의미도 바로 여기서 출발한다.

“나의 자유는 다른 사람의 자유가 시작되는 곳에서 멈춘다.” 여러분은 분명 이런 말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겁니다. 다시 말해서 여러분에겐 몇 시간이고 전화기를 붙잡고 수다 떨 자유가 있지만, 그건 오직 식구들 가운데 전화를 사용하고 싶거나 꼭 사용해야 하는 사람이 없을 때만 그렇지요.(여기서 전화요금 얘긴 하지 말기로 해요!) 비록 휴대폰이 등장해서 ‘각자 자기 전화기’를 갖고 자유롭게 통화할 수 있게 되었지만, 그럴 때도 이기적으로 아무 데서나 떠들어대는 일은 피해야 하는 거죠. (62-63쪽)

배운다는 건 그 내용이 물리학이든 수학이나 미술, 국어, 혹은 처세술이든 간에, 일정한 규칙들을 적절하게 적용한다는 뜻이지요. (…) 피아노나 운전, 스키, 원예, 낚시질 같은 걸 배운다는 건 모두 어떤 제약을 받아들이는 데서 출발하지요. 뭔가 배우기 위해서는 규칙이 필요하며, 따라서 금지조항들도 있어야 합니다. (…) 뭔가를 배우는 일과 관련해서 금지조항들의 첫째 목표는 체계를 제시하는 데 있지요. (44, 47쪽)



저자소개

지은이 마르크 캉탱: 프랑스 밀랑출판사를 비롯하여 여러 곳에서 소설을 발표한 작가이다. 그는 밀랑출판사, 바야르출판사의 어린이 및 청소년 잡지 발간에 참여하고 있다.(밀랑출판사의 『자프렁 아 리르』『리스투아르 드 쥘리』『토보간』『투피』 등과 바야르출판사의 『폼 다피』『아스트라피』 등) 2000년에 프랑스국립도서협회의 창작지원금을 받았으며, 현재 브르타뉴 지방의 생질에서 살고 있다.

그린이 브뤼노 살라몬: 스트라스부르 장식미술학교에서 학위를 받았다. 그는 어린이, 청소년, 성인 대상의 잡지들과 단행본, 광고 등에 지속적으로 그림을 발표하고 있다. 현재 마르세유에 살면서 친구들, 동료 삽화가들과 함께 ‘아틀리에 판!’을 공동운영하고 있다.

옮긴이 신성림: 이화여대 철학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하고, 프랑스 파리 10대학 대학원 박사과정에서 미학을 공부했다. 지은 책으로 『클림트, 황금빛 유혹』『춤추는 여자는 위험하다』 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 『반 고흐, 영혼의 편지』『품위 있는 사회』『카요 부인의 재판』『최후의 만찬은 누가 차렸을까?』『새콤달콤 색깔들』『프리다 칼로&디에고 리베라』『떠나지 않는 방랑자』『빈센트 반 고흐』『상징주의와 아르누보』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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