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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식과 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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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 의식과 사회  서구 사회사상의 재해석: 1890~1930
저자명 : H. 스튜어트 휴즈 지음|황문수 옮김
서지사항 : 인문|488쪽|신국판|양장본|2007년 06월 07일
가 격 : 25,000 원


도서소개

현대 서구의 지적 전통, 그 거대한 뿌리를 캐다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까지 서구사회는 격동 속에 휩싸였다. 정치ㆍ경제ㆍ사회적으로 대지각변동을 겪으면서 혼란과 불안이 계속되었다. 그런 만큼 서구사회의 패러다임을 그 저변에서 이끈 지성들의 움직임도 그 어느 때보다 뜨거웠다. ‘서구 지성사 3부작’은 바로 그 뜨거운 시대의 지적 전통의 거대한 뿌리를 캐는 방대한 작업이다. 뿐만 아니라 20세기 초 전후를 다룬 연구 성과 가운데 현재까지 서구 지성계에서 가장 위대한 업적으로 평가받고 있다.
칼 야스퍼스는 소크라테스, 플라톤, 석가, 공자 등이 한꺼번에 출현했던 기원전 500년을 전후한 시기를 이른바 축시대軸時代, die Achsenzeit라고 일컬으며 인간 자각의 대전환기로 보았다. 이와 유사하게 ‘서구 지성사 3부작’의 저자 H. 스튜어트 휴즈는 3부작에서 다루고 있는 최초 시점인 1890년대부터 이후 40여 년간을 인류 역사상 가장 새롭고 창조적인 전환의 시기로 보고 있다. 실제로 20세기 인류에게 가장 막대한 영향을 끼친 이론들을 정립한 사상가들, 예를 들어 프로이트, 베버, 마르크스, 크로체, 뒤르켐, 베르그송, 파레토, 마이네케, 융, 딜타이, 슈펭글러 등이 모두 이 시기에 활동했다. 당시는 세기말과 제1차 세계대전이라는 격변의 흐름 속에 놓여 있었고, 당대 지성들은 이전까지의 사상적 틀 속에서는 새로운 시대를 설명해내기 힘들다는 한계에 직면해 있었다. 따라서 그들은 이전까지 한번도 시도된 적이 없는 지적 모험을 감행했다.
창조적 전환의 시기를 지나고 나서 서구 사회는 다시 한 번 격랑에 휩쓸린다. 바로 전체주의의 등장과 제2차 세계대전, 그리고 냉전시대의 시작이었다. 저자는 이 두번째 시기 동안 냉혹한 현실 문제에 직면한 지성들이 어떻게 맞서 싸워갔는지를 보여줌으로써, 지성사의 대변혁이 만들어낸 흐름을 총괄한다. 저자는 이 시기의 지성들을 두 그룹으로 나눈다. 하나는 정치경제적으로 패배한 프랑스의 지성들이 절망적인 상황을 헤쳐 나가기 위해 싸워 나갔던 지적 여정들이다. 그 대표자들로는 페브르와 블로크를 비롯해 마리탱, 마르셀, 베르나노스, 생-텍쥐페리, 앙드레 말로, 메를로-퐁티, 레비-스트로스 등이 있다. 다른 그룹은 이른바 망명 지식인들이다. 그들은 국내 망명이나 해외 망명의 형태로 유배를 떠나 당대 현실 문제에 천착하며 각각 전혀 다른 사상적 업적을 남긴다. 예를 들어 비트겐슈타인, 만하임, 노이만, 아렌트,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프로이트의 후계자들인 하르트만과 에릭슨 등이 그들이다.
이로써 저자는 소크라테스와 플라톤 시대 이후 서구 지성사에서 가장 극적이고 풍요로운 결실을 가져다준 두 세대―1890년부터 1965년에 이르기까지―의 대장정을 마무리한다. 특징적인 것은, 서구에서 ‘지성사’ 서술에 관한 한 최고의 업적을 남긴 것으로 평가되는 저자가 택한 방식이 일반적인 ‘사상사’ 개념과 다른 독특한 성격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즉 저자는 이미 형성된 사상 자체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그 사상의 형성과정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다시 말해 저자는 3부작을 통해 특정 사회적 상황 속에서 지식인들이 지성적으로 대응하는 방식을 탐구하고, 이 방식들을 통해 지성의 전체적 움직임을 개관하려고 한 것이다. 이러한 면에서 3부작은 일반적인 사상사와는 명확하게 구별된다. 일반 사상사가 이미 익어서 떨어진 과일을 주워 모아 분류하는 작업이라면, 3부작은 과일이 나무에 하나하나 열리는 과정을 밝히고 있는 것이다.
일반적인 사상사를 보던 안목으로 본다면, 이 책이 전기적 요소를 중요시하고 그 시대의 지성을 움직인 배경에 중점을 둔 것에 낯설어할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저자의 의도가 바로 생동하는 지성의 움직임을 파악하고자 한 점에 있었음을 이해한다면, 대변혁의 시대를 망라하며 ‘통섭의 지식인’으로서 저자가 개괄해낸 이 책의 생동감에서 그 시대를 보다 구체적으로 파악하는 기쁨을 발견할 것이다.

격동의 시대, 유럽의 생동감 넘치는 지성사
『의식과 사회』의 출발점이 되고 있는 1890년대의 유럽은 한마디로 사회전반에 걸친 대변혁기라고 규정할 수 있다. 다양한 집단의 이해관계와 세계관을 반영하는 수많은 이론과 이데올로기들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얽혀 있는 시기였다. 하지만 혼란스러워 보이는 이런 시대적 분위기는 당대 지성들로 하여금 전혀 새로운 이론적 성찰을 하게 만드는 계기이자 도전이 되었다. 그런 의미에서 역설적이게도 파시즘의 광기가 몰아친 당대의 유럽은 이전까지 볼 수 없었던 풍요로운 지적 유산을 남겼다.
휴즈는 1890년부터 1930년까지 40년 동안의 지적 상황을 다음의 몇 가지로 정리한다.
첫째, 실증주의 극복을 위한 반反실증주의 전선의 형성이다. 자연과학의 방법을 철학에 적용하려고 했던 생-시몽에서 비롯되었고 콩트가 철학으로서 확립한 실증주의는 과학적 인식의 엄밀성ㆍ객관성ㆍ보편성을 모델로 해서 인간과 사회에 대한 연구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당시의 시대적 상황은 이러한 실증주의의 주장에 근본적인 회의를 불러 일으켰다. 이 반실증주의적 흐름 가운데 휴즈가 가장 주목하는 것은 독일 사상―프로이트, 베버, 크로체 등―이다. 특히 휴즈는 딜타이의 정신과학, 신관념론, 후설의 현상학 등 일련의 실증주의 극복의 흐름 속에서 베버에 가장 주목하는데, 이는 베버만이 진정으로 실증주의와 관념론의 위대한 지적 유산을 종합함으로써 20세기의 사회과학이 가야 할 방향을 제시했다고 보기 때문이다.
둘째, 마르크스주의의 등장이다. 좀 더 정확히 말해 휴즈는 당대에 등장하여 엄청난 폭풍을 몰고 온 마르크주의 비판에 방점을 둔다. 휴즈는 마르크스가 후대 사회사상가들에게 남겨놓은 지적 유산은 산만하고 애매한 것이었다고 말한다. 또한 휴즈는 마르크스의 역사 해석은 사회주의와는 필연적 관련을 갖고 있지 않았으며, 약간만 수정한다면 보수적 목적에도 적용될 수 있었다고 보았다. 그의 저술에는 주변적이고 우연적인 많은 특징들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 한가운데에는 사회과학으로서의 마르크스주의와 도덕적 설교로서의 마르크스주의가 함께 서 있다. 휴즈는 이런 일련의 논의를 뒤르켐, 파레토, 크로체, 소렐 등의 마르크스주의를 통해 명료하게 보여준다.
셋째, 프로이트를 필두로 인간의 무의식이 전면에 등장한 것이다. 무의식적 동기의 문제를 핵심적 관심으로 삼았던 사회사상가들은―베르그송, 프로이트, 융의 경우―이전까지 인간 이성으로 인간과 사회를 설명해내려던 지적 흐름 속에서 인식론ㆍ형이상학ㆍ사회철학 분야에 막대한 도전과 영향을 끼쳤다. 휴즈는 그 가운에서도 가장 낯선 방식으로 세계를 이해하려 한 프로이트의 난해한 지적 세계를 명쾌하게 파헤치고 있다.
넷째, 사회를 관찰하는 지성들의 주관적 태도―의식―가 결정적으로 전면에 드러난 시대였다. 이는 그들이 산 지적 시기를 규정하는 하나의 방법이거니와,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의 제목(‘의식과 사회’)을 낳은 핵심이기도 하다. 휴즈는 대전환의 시대에 지성들이 천천히 방향을 재조정하면서―때로는 본래의 의도에 어긋나면서―인간의 행동에서 주관적 ‘가치’가 갖는 중요성을 절실하게 깨닫기 시작했다고 본다. 그들은 외적 현실과 현실에 대한 내적 평가 사이의 불일치를 새로이 깨닫게 되었고, 관찰된 자료를 인간의 사상구조에 적합하게 만들어내는 일이 매우 복잡한 일임을 알게 되었다. 따라서 그들은 이전 사상가들이 당연시하던 전제들을 전면 재검토하게 된 것이다.
결국 1890년대 세대의 연구는 ‘새로운 현실관’에 적응하려는 ‘최초의 시도’로 볼 수 있다. 이 시기의 사상가들은 ‘이전의 합리적 현실관’은 불충분하고 인간의 사상은 이미 질서정연한 체계라고 생각할 수 없게 된 현실에 ‘양보’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라는 결론에 도달했다. 이 양보와 적응의 과정에서 ‘인간의 의식의 활동’이 처음으로 최대의 중요성을 갖게 되었다. 의식만이 인간과 사회나 역사의 세계를 연결시켜줄 수 있는 것으로 생각되었기 때문이다.
합리성의 문제는 분명 결정적인 문제―이 세대의 지적 노력 중에서 무엇이 살아남고 무엇이 일시적인 것인가를 결정하는 마지막 테스트―였다. 이성에 대한 그들의 태도를 결정하면서, 20세기 초의 사회사상가들은 면도날 위를 걷는 듯한 위험에 직면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럼에도 그 위험 속에서 그들은 이후 세대에게, 아니 20세기 서구 지성사에 막대한 영향을 준 거대한 흐름들을 만들어낸 것만은 분명하다.



저자소개

H. 스튜어트 휴즈 H. Stuart Hughes(1916~1999): 뉴욕 출생. 전후 유럽 지성사에 관한 한 가장 뛰어난 업적을 낳은 학자로 평가되는 휴즈는 앰허스트 대학을 졸업하고, 하버드 대학에서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받았다. 제2차 세계대전 전에 하이델베르크와 뮌헨에서 수학했으며, 이후 파리의 국립고문서보관서에서 일했다. 제2차 세계대전 중에는 독일과 이탈리아에서 정보장교로 근무했고, 전후에는 미국무성 유럽 연구부장, 하버드 대학과 스탠퍼드 대학 교수, 샌디에이고 대학 석좌교수를 역임했다. 그 외에도 프린스턴 고등연구소, 스탠퍼드 행동과학연구소, 미국 예술과학 아카데미 회원 등으로 활동했다. 해박한 현대 지성사가이자 명쾌한 지식사회학자로서 서구 지성사를 집중적으로 연구했던 휴즈는 20세기의 지적 탐구를 결산하는 3부작인 『의식과 사회Consciousness and Society』 『막다른 길The Obstructed Path』 『지식인들의 망명The Sea Change』으로 미국 역사학계에서 확고한 위치를 차지했다. 3부작 외에 주요 저서로는 An Essay for Our Times(1950), Oswald Spengler: A Critical Estimate(1952), The United States and Italy(1953), Contemporary Europe: A History(1961), An Apporach to Peace, and Other Essays(1962), History as Art and Science: Twin Vistas on the Past(1964), Prisoners of Hope: The Silver Age of the Italian Jews, 1924~1974(1983), Sophisticated Rebels: The Political Culture of European Dissent, 1968~1987(1988) 등이 있다.

옮긴이 황문수: 고려대 철학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했다. 고려대, 한양대 강사와 경희대 문리대 철학과 교수를 지냈다. 지은 책으로 『실존과 이성』 『동학운동의 이해』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는 『소크라테스의 변명』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이성과 실존』 『역사철학』 『철학이란 무엇인가』 『철학이야기』 『실존철학』 『현대인의 소외』 『사랑의 기술』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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